청주 발바리' 낮엔 직장인, 밤엔 성폭행범된 ‘40대 연쇄강간범’

작성자: 최고관리자님    작성일시: 작성일2009-07-27 12:21:00    조회: 4,015회    댓글: 0
  청주 흥덕경찰서, 100여 일 간 끈질긴 잠복수사 끝에 회사원 검거

양두구육(羊頭狗肉).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보기만 그럴듯하고 속은 그렇지 않다는 고사성어다.

청북 청주에서 25차례 성폭행한 ‘양두구육의 연쇄강간범’이 경찰에 붙잡혀 충격을 주고 있다.

청주 흥덕경찰서(서장 홍동표)는 27일 6여 년 전부터 주로 새벽시간대 혼자 사는 여성들을 상대로 성폭행을 일삼으면서도 직장을 다닌 최모(45·회사원)씨를 붙잡았다고 밝혔다.

2~3층 원룸에 가스배관을 타고 들어가 여성들을 연쇄강간을 해온 최씨는 100여 일간 펼친 경찰의 잠복수사 끝에 현행범으로 검거됐다.

최씨의 첫 범행은 2003년 5월 청주시 가경동에서 시작됐다. 처음 성폭력범행을 저지른 뒤 최근까지 청주·천안일대에서 25차례에 걸쳐 강도, 강간 등 행각을 벌이다 경찰수사망에 걸려든 것이다.

범인은 낮엔 평범한 가장으로 전형적인 40대 회사원 모습으로 살다가 새벽이면 파렴치한 으로 바뀌는 이중생활을 해왔다.

그는 경찰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범행 땐 방범용 CCTV설치장소를 피해 옮겨 다니고 장갑은 물론 콘돔까지 준비하는 등 주도면밀함을 보여 경찰수사에 어려움이 따랐다.

경찰은 사건수사를 위해 지난 4월17일부터 한동희 경감 등 4명의 베테랑형사를 ‘특별전담수사팀’으로 꾸려 운영하면서 교도소 출소자 중 비슷한 수법의 전과자와 주로 새벽시간대 활동하는 직업군들을 중심으로 용의자를 압축했다.

수사팀은 범인의 예상동선을 분석, 원룸 밀집지역인 유력한 범죄예상지 4곳에서 새벽 3시~6시 사이 100여 일간 매복수사를 해오던 중 청주 죽림동 원룸밀집촌에서 최씨를 발견, 붙잡았다.

범행을 위해 가스배관을 타고 침입하던 최씨는 경찰이 붙잡으려 하자 300여m까지 달아나다 형사와의 격투 끝에 붙잡혔다.

홍동표 청주 흥덕경찰서장은 “이달 14일 경찰서장 부임 한 뒤 여름철 여성범죄 예방 및 검거에 온힘을 쏟은 결과 좋은 결실을 맺게 돼 보람이다”면서 “과학치안·협력치안을 더욱 강화해 청주시민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게 경찰활동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경찰은 밝혀진 것 이외에도 최씨의 추가범행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전국 경찰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수사를 해나갈 방침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